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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노하우] 블로그 홍보방법!

글쓴이 : 찌라시 날짜 : 2016-01-28 (목) 10:47 조회 : 7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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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전단지제작/배포할때는 전국 어디든지 "찌라시"에 전화(010-4829-2078) 주세요!

블로그 홍보의 핵심은 검색엔진과 키워드 분석입니다.
블로그 미디어을 지원하는 해당 포털의 플랫폼 구조를 이해하고 검색엔진의 특성을 분석하는것이 가장 중요하며, 다음으로는 사용자의 키워드 분석 통계량을 살피는 것이 중요합니다. 각각의 파악되야 할 항목을 단계별로 정리해보겠습니다.

[1단계]
사용자 검색페이지에 노출되는 데이터들은 특정한 기준에 의해 상위에 노출되게 됩니다. 대부분의 검색엔진은 1순위를 해당 포스트의 제목, 다음 순위로 내용, 그 다음으로는 태그, 이미지 첨부 여부등을 판단하여 상위에 노출시킵니다.
쉽게 말해 사용자가 '가을패션' 이라는 키워드를 포털 검색창에 검색할 경우 검색 결과 페이지에는 제목과 내용에 모두 '가을패션'이라는 키워드가 포함되어 있으며 적합한 이미지가 여러 첨부되고, 태그가 포함되있는 컨텐츠(블로그 포스트/카페글 등)를 가장 상위에 노출시킬 확률이 높다는 뜻이죠.
어떻게 보면 당연한 논리죠?^^
이제 내가 등록한 포스트를 상위에 노출시키기 위해서는 어떻게 글을 등록해야 하는지 감이 오셨을 겁니다.

email20.gif



[2단계]
검색엔진의 특성을 파악하여 포스트를 상위에 노출하는 방법을 아셨다면 다음으로는 사용자 행위패턴 분석을 해야합니다.
즉, 사용자가 검색하는 키워드 통계량을 살펴 나와 연관되는 키워드를 선별하는 것입니다. 이는 포털사이트의 광고주 아이디를 통해서 월별 키워드 검색량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것은 키워드 검색량이 매우 많은 '인기키워드'가 블로그 마케팅을 수행하는데 좋은 키워드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일부 광고대행사에서는 그렇게 이야기를 하더군요 ㅡㅡ;)
이러한 메인키워드는 업체들간의 블로깅 경쟁이 치열할 뿐만 아니라 키워드 광고 분야를 이미 석권한 상태이기 때문에 아무리 블로그상에서 상위 노출이 되었다고 할지언정 통합검색에서는 하위 노출되거나 찾아볼수 없는것이 대부분입니다.
예를들어 '원피스'라는 키워드는 광고 경쟁에서 이미 치열한 키워드이기 때문에 통합 검색결과시 스폰서링크, 파워링크, 비즈사이트(네이버기준) 등의 광고를 지나 다른 컨텐츠들(책,지식인,동영상등)이 노출이 되고 블로그 컨텐츠는 최하위 노출이 되거나 제외가 됩니다. (광고를 제외한 나머지 컨텐츠의 노출 순위는 사용자의 이용도에 따라 변화됨)
따라서 메인키워드 보다는 단어의 조합으로 이루어진 '세부키워드'를 이용함으로 인해 블로그로의 유입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물론 평균 검색량은 메인키워드에 비해 적겠지만 실 접속율을 감안하였을 경우에는 더욱 효율적이라는 것입니다.
추가적으로 사용자가 해당 키워드를 검색할시 원하는 니즈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한데, 이는 쉽게 말해 '제품구매' 의 목적이 있는지 '정보전달성'의 목적이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블로그로의 유인을 늘리기 위해서는 '정보전달성'의 키워드를 선별하여 블로깅하는것이 유리한데, 사용자 관점에서 이러한 정보전달성에 대한 욕구를 충족하였다면 다음 '구매' 로 이어질 확률이 높겠죠. 이러한 키워드를 선별하고 파악하는 것은 마케터의 역량입니다. 예를들어 '겨울패션코디' 라는 키워드는 정보전달성에 가까운 키워드입니다. 만일 이런 키워드가 광고없이 블로그가 가장 상위에 노출이 되있기까지 한다면 돈 한푼 안들이고 광고를 하는거와 마찬가지 효과겠죠?^^

[3단계]
위의 기본단계를 통해 블로깅을 하여 쇼핑몰로 유입하는데 성공하셨다면 다음은 블로그를 통한 '브랜드전략' 이 이루어져야합니다.
위의 단계들이 키워드를 이용하여 쇼핑몰의 방문자를 늘리는 역할을 하였다면 이번에는 구매와 연결될 수 있는 브랜드 이미지를 높히는 방법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어떻게 보면 단순히 쇼핑몰의 방문자수를 늘리는 것보다 더욱 중요하고 장기적인 전략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것 역시 마케터의 창의력과 역량을 발휘하여 여러가지로 응용을 할 수 있습니다.

untitled.png


그 중 한가지 방법을 예를들어 설명한다면 저는 제 쇼핑몰 상호명을 걸고 블로그에 직접 기사를 작성합니다. 실제 언론 매체에서 작성한 보도내용은 아니지만 마치 그러하듯 흉내를 내어 작성 할 수는 있습니다. 전자상거래 사고가 빈번히 발생하고 인지도 부족한 온라인 쇼핑몰에 대한 신뢰도가 낮은 인터넷 환경에서 소비자가 의존하기 가장 쉬운 매체가 바로 블로그, 지식인, 카페 등의 '소셜 미디어' 매체입니다.
이를 통해 블로그를 비롯한 소셜 미디어 마케팅에 대한 포괄적인 내용을 정리할수 있겠네요^^ 중요한것은 사용되는 플랫폼에 대한 이해, 사용자의 행위패턴 분석과 니즈 분석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소셜미디어'를 활용하여 마케팅한다면 저비용으로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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